• HOME
  • 아이메드 소개
  • 의학 칼럼
의학컬럼
GC녹십자아이메드 의학컬럼 및 건강 정보를 소개합니다.
미래의 건강검진은 어떻게 될까?
  • #강남센터 #기능의학클리닉 #김상만 원장
  • 2021-03-11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의학은 눈부시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인간 지놈 프로젝트(Human genome project)가 완성되고 통신기술(IT)의 괄목할 만한 성장으로 스마트 폰을 이용한 각종 건강관련 프로그램이 보급되고, 혈당, 맥박, 운동량 등을 실시간으로 전달할 수 있는 가지고 다니는 웨어러블(wearable) 기기 등의 보급이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건강검진(Health examination)은 어떻게 변화할까?
자료(헬스케어 3.0)에 의하면 20세기 초 항생제와 질병의 진단기술의 발전으로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진단해서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목표였고 이에 등장한 것이 건강검진이었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진단이 되어도 효과적인 치료시기를 놓치기 때문에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하자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현재에는 유전자 검사가 임상에 많이 이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까지의 유전자 검사는 선천성 유전질환을 진단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면 최근에는 각종 만성질환이나 다양한 암에 대해 예측할 수 있는 유전자검사가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의학에 많은 것을 예고하고 있으며 이중 하나가 단순하게 질병을 치료하는 시대에서 질병 없이 건강하게 살 수 있는 시간을 연장하는 건강수명을 연장하는 시대가 올 수 있다는 것을 기대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의 건강검진이 바뀌어져야 합니다.


1.0 공중보건 시대
시대 18~20세기 초
대표적 기술혁신 예방접종
주요 지표 전염병 예방 및 관리
공급자 국가
수요자 전국민(시민)
헬스케어 산업의 주요 변화 예방접종, 상하수도, 청진기, X-ray 발명 의사양성체계 확립
2.0 질병치료 시대
시대 20세기 초~말
대표적 기술혁신 페니실린
주요 지표 질병의 진단, 치료
공급자 제약/의료기기 회사 병원
수요자 환자
헬스케어 산업의 주요 변화 제약/의료기기/병원의 산업화 신약 및 치료법 개발
3.0 건강수명 시대
시대 21세기 이후
대표적 기술혁신 인간 지놈 프로젝트
주요 지표 질병예방 및 관리를 통한 생활의 질 향상
공급자 기존 공급자+IT, 전자, 건설, 자동차 회사 등
수요자 환자+정상인
헬스케어 산업의 주요 변화 유전자 조기진단 맞춤치료제 등장 U-헬스의 보급
 
자료: 헬스케어 3.0 건강수명 시대의 도래, SER보고서 2012년
 

조기발견, 조기치료에서
질병예측 질병예방의 시대로 전환



의미 없이 반복되는 비효율적인 검사는 검진항목에서 제외하고 개개인의 가족력과 병력 등을 고려한 건강검진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암유전자 검사(암지키미)를 포함 각종 만성질환과 관련된 유전자 검사가 필요하며 이를 예방하고 효율적인 치료를 위한 약물유전체검사, 자신에게는 어떤 음식이나 생활습관이 맞는 지를 검사하는 검사 등이 필요합니다. 만일 진단되었다면 5P 의학을 실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리 예측하고(Predictive), 개인에 적합하도록(Personalized), 개인 스스로가 식사나 운동을 직접 조절하면서(Participatory), 질병을 예방하는(Preventive, Preexmptive) 의학입니다.